공감 존중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무등교육

운영개요

지정
구분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부 요청) 영역 교육과정(학교 진로교육) 지정연차 1/1
기 간 2017. 3. 1. ~ 2018. 2. 28. 학교 무등초등학교
주 제 무등 와우터 꿈 찾기 프로젝트를 통한 꿈틀이들의 진로개발역량 강화
학 교
현 황
학급/학생수 일반학급21(특수학급1)/445명
교사 현황 교장1, 교감1, 담임교사21, 교담교사4, 보건교사1, 영양교사1, 특수교사1
운 영
필요성
∙ 진로교육 교과연계 및 창체 활용 통합 운영으로 학생들의 긍정적 자아인식 기회 확대
∙ 학년 수준을 고려한 단계별 진로교육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학생 진로개발역량 신장
운 영
중 점
연 구 과 제 주 요 내 용
【연구과제 1】 꿈 찾기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교육적 기반조성 ∙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 및 자료 개발
∙ 꿈 찾기 프로젝트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설계
∙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연구 공동체 구성 및 운영
【연구과제 2】 무등 와우터 꿈 찾기 프로젝트의 운영 와! 신나게 배워요
‐ 교과 및 창체 연계를 통한 진로교육 수업 운영
‐ 진로교육 단계별 목표를 고려한 학년별 진로개발역량 강화 꿈틀이 프로젝트 실시
리의 꿈·끼를 찾아요
‐ 전학년 문화예술체육 교육 강화를 통한 진로 탐색 끼 찾기 프로그램 운영
‐ 진로교육 실행기 진로디자인 꿈 찾기 프로그램 실시
뜨려요 우리의 꿈망울
‐ 꿈과 끼를 발산하는 진로 탐색 주간 확대 운영
‐ 꿈과 끼를 발산하는 학교 및 학급 진로행사 운영
【연구과제 3】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진로연계 교육활동 ∙ 교사 공동체와 함께하는 학생 성장 중심의 진로체험
∙ 학생 동아리 및 자치활동 강화를 통한 진로체험 기회 확대
∙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제공
∙ 교육공동체 대상 진로교육 관련 연수 실시 및 자료 제공
기 대
효 과
1. 진로교육 운영을 위한 교육적 기반 조성
∙ 진로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진로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
∙ 학년 수준 및 진로교육 목표 달성에 적합한 진로교육과정운영모델 및 프로젝트 개발
∙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공동체 운영으로 교사의 전문성 강화 및 진로교육 강화에 필요한 연구주제 발견
2. 무등 와우터 꿈 찾기 프로젝트의 체계적 운영
∙ 학년 단계 및 진로교육 목표에 맞는 진로역량강화 특색 프로젝트 개발
∙ 진로교육 집중 학년·학기제 운영의 실제적 실천 사례 공유
∙ 체계적·지속적인 진로교육을 통해 학생(무등 꿈틀이)들의 진로역량강화
3.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진로연계 활동 운영
∙ 교육복지 프로그램 및 광주희망교실,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과 연계한 성장 중심의 진로체험 제공
∙ 동아리활동 및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지원으로 학생의 주체적 진로체험기회 제공
∙ 학부모 및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공동체의 학교 참여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진로체험 기회를 확대하여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진로탐색 기회 제공
∙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진로교육 연수를 강화하고 진로교육 자료를 제공하여 가정에서도 진로교육을 할 수 있는 학부모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및 정보력 증진
일반화
자 료
∙ 진로교육 프로젝트 운영 교육과정
∙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하는 진로교육 집중 학년·학기제 운영 수업안
∙ 진로개발역량 중심의 학년(군)별 진로교육 활동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