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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2020년 SW교육 선도학교 운영 계획
운영 주제 : 뻔(fun)한 ABC SW 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CC 신장
1. 추진목표
- ◦ SW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및 기반을 구축한다.
- ◦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CT)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적인 SW교육 방안을 탐색한다.
- ◦ 쉽고 재미있게 SW교육의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컴퓨팅사고력(CT)뿐만 아니라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을 신장하여 창조적 미래 인재를 육성한다.
2. 추진내용
SW교육에 대한 경험이 적고 생소한 본교의 실태에 알맞게 쉽고 재미있게 기초부터 차근차근 SW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여 적용, 일반화 한다.
○ 교육과정 편성․운영
- - 1,2학년 창·체 자율활동을 중심으로 연 4차시 운영
- - 3,4학년 창·체 자율활동을 중심으로 타 교과와 연계 재구성 하여 연 8차시 운영
- - 5,6학년 실과교과를 중심으로 타 교과와 연계 재구성 하여 연 18시간 확보
- - 5,6학년 창·체 동아리 활동으로 SW교육 동아리 조직 연 14차시 운영
○ SW교육 교수‧학습방법
- Approach -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천천히 뻔(fun)하게 생활 속 SW에 다가가기
- By playing –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쉽고 뻔(fun)하게 놀면서 SW교육 기초 다지기
- Coding - 부담 없이 쉽게 차근차근 프로그래밍을 경험 할 수 있도록 코딩 사이트와 엔트리를 활용하여 뻔(fun)한 코딩체험하기
○ 학생,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
- - SW 방송교육을 통해 SW교육 관련 영상 시청
- - SW 학부모 연수 및 설명회: 온라인, 가정통신문, 학부모 공개수업 등을 통한 홍보 및 인식 확대
○ 기타
- - SW교육 문화 확산: 교사 연구회 조직, 활동
- - 다양한 SW교육 체험 활동: 방학 중 SW 캠프, SW 현장체험학습, SW 체험 주간운영
- - 진로활동과 연계, 꿈·끼 탐색 주간을 활용하여 6학년 대상 소프트웨어교육 체험부스 운영(4차시)
3. 기대효과
-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정규 교과 내에서 기초적이고 체계적인 SW교육을 실시 할 수 있으며 교사의 SW전문성이 향상 될 것이다.
- ◦ SW교육 환경구성 및 ‘ABC SW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해 컴퓨팅사고력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역량을 신장시킬 것이다
- ◦ SW교육에 대한 교사, 학생, 교사, 학부모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여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SW교육을 위한 학교 기반을 구축하고 저변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